시그널 - Gustav Holst The Planets, Op. 32: IV. Jupiter, the Bringer of Jollity Berliner Philharmoniker, Con. Herbert von Karajan
제공업체 소개 BGM - Esther Abrami, No.9 Esther’s Waltz
1부
Charles-Marie Widor
Suite for Flute and Piano Op. 34 No 1: III Romance
> Fl. Emmanuel Pahud · Pf. Eric Le Sage
5’
Wolfgang Amadeus Mozart
Piano Sonata No. 12 in F Major, K. 332: II. Adagio
> Pf. Seong-Jin Cho
5’3’’
George Frideric Handel
Organ Concerto No. 13 in F Major, HWV 295 "Cuckoo and the Nightingale": I. Larghetto
> Org. George Malcolm · Academy of St Martin in the Fields · Con. Sir Neville Marriner
1’40’’
<세상 모든 것들의 이야기 세. 모. 이.>
향수의 세계
패션의 완성은 향기 - 사람의 기억가운데 가장 오래가는 기억은 후각에 의한 냄새 - 특정 사람의 냄새로 각인될 수 있는 향수 - 영어 perfume - 라틴어 perfumum에서 유래 - ~을 통해서 라는 per와 연기를 뜻하는 fumum(s)의 두 단어의 합성어 / 예로부터 위로 올라가려는 성질때문에 인간과 신을 연결해주는 매개체로 인식되는 연기
고대 이집트의 상형문자나 성경에서도 향료, 향유등으로 기록되 - 기원전 1200년경 지금의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타프티라는 여성 화학자에 의해서 만들어진 향료가 최초의 향수로 기록 - 기름에 섞어 피부에 바르는 형태
내세를 믿었던 이집트에서는 망자의 시신의 부패를 방지하기위해 여러 처리를 했는데 향이나는 기름을 바르기도 함 - 한국의 프로그램 서프라이즈에서 투탕카멘의 묘 편에서 몇천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향기를 뿜어내고있는 향료, 형유가 담긴 도자기를 소개하기도 /
고대 향수는 클레오파트라의 이야기에도 등장 - 자신의 권력을 위해 로마의 시저와 손잡았던 클레오파트라 - 시저가 죽자 다음 권력자인 안토니우스와 손을잡으려하는데 - 안토니우스 또한 자신의 입지를 다지기위해 클레오파트라의 배경이 필요 - 둘은 튀르키예의 한 강에서 만나기로 하고 클레오파트라는 자신의 힘을 과시하기위해 배를 화려하게 장식했다고 - 배에 있는 모든 장대에 비단을 걸어놓고 그 비단에 향유를 부어 바람에 나부끼면서 멀리까지 향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함 - 결국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의 만남은 성사됐고 그 중심에는 향유가 중요하게 위치했다고
대중 목욕탕 시설이 발달했던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도 향유의 기록이 등장 - 옷을 벗고 들어가면 마사지를 받고 온탕과 냉탕, 그리고 옆에 위치한 도서관에서 책도 보는등의 행동으로 스트레스를 풀었다고 전해져 - 이때 마사지에 사용되던 오일이 향유 / 또 로마의 황제 네로는 특히나 향을 좋아해서 날아가는 새를 잡아 향유에 빠뜨리고난 후 풀어주며 온 세상에 향을 뿌리면서 날아다니게 했다고
퀴즈 : 향수의 영단어 perfume은 라틴어 퍼퓨머스에서 유래됐죠? 퍼퓨머스는 퍼와 퓨머스로 이루어진 단어인데요. ~을 통해서라는 뜻을 가진 퍼와 00이라는 뜻을 가진 퓨머스로 구성이 돼있는데 이 퓨머스의 뜻은 무엇일까요? 힌트 - 하늘로 올라가는 성질때문에 예로부터 동서양을 막론하고 지상의 인간과 위에있는 신을 연결해주는 매개체로 여기는 것입니다.
정답: 연기
Malcom Arnold
Medley: The River Kwai March / Colonel Bogey March
> Con. Mitch Miller & His Orchestra and Choir
2’25’’
Gabriel Fauré
Dolly Suite, Op. 56 (Orch. Rabaud) : IV. Kitty-valse
> Boston Symphony Orchestra · Con. Seiji Ozawa
3’4’’
2부
<오페라 읽어주는 남자>
오페라 니벨룽의 반지 중 전야제 라인의 황금
제1장 라인강의 바닥
1. Prelude 4’34’’
2. Scene 1: Weia! Waga! Woge du Welle! 1’12’’
3. Scene 1: He he! Ihr Nicker! 1’18’’
4. Scene 1: Lugt, Schwestern! Die Weckerin lacht in den Grund 4’7’’
5. Scene 1: Der Welt Erbe gewänn' ich zu eigen durch dich? 1’43’’
5. Scene 1: Haltet den Räuber! 3’22’’
Richard Wagner Das Rheingold, Scene 1 · Edda Moser · Helen Donath · Anna Reynolds · Berliner Philharmoniker · Herbert von Karajan
Johann Strauss II
Rosen aus dem Süden, Op. 388
> Wiener Philharmoniker · Con. Willi Boskovsky
8’3’’
Schubert
Ständchen
> Pf. Rudolf Buchbinder, Ten. Peter Schreier
4’3’’


